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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공기저항 줄여 주행거리 늘린다"…현대차·기아, 에어 스커트 신기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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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대자동차·기아가 고속주행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'액티브 에어 스커트(Active Air Skirt·AAS)' 기술을 23일 공개했다.


AAS는 차량이 고속 주행을 할 때 범퍼 아래를 통해 유입된 공기 흐름을 조절해 바퀴 주변에 발생하는 와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. 현대차·기아는 제네시스 GV60에 AAS를 탑재한 결과 공기저항계수(Cd)를 0.008 낮춰 2.8%의 항력을 개선했다고 밝혔다. 이는 약 6㎞의 추가 항속거리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수치다. 현대차·기아는 관련 특허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출원했으며 내구성·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.

현대차·기아가 개발한 AAS는 범퍼와 양쪽 앞 바퀴 사이에 달려있다. 평소엔 숨겨져 있다가 공기 저항이 구름 저항보다 커지는 시속 80㎞에서 작동하고 시속 70㎞에서 다시 들어간다. 현대차·기아 관계자는 속도에 따라 AAS를 들락날락하게 만든 이유를 "특정 속도 구간에서 빈번한 작동을 방지하기 위해서"라고 설명했다.


현대차·기아의 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[사진=현대차·기아]

현대차·기아의 액티브 에어 스커트 기술[사진=현대차·기아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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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AS가 차량 전면을 완전히 가리지 않고 타이어 앞쪽만 가린 이유도 있다. 이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'E-GMP'와 연관이 있다. 플랫폼 바닥이 편평해 타이어 부분만 가리는 것이 공력 효과 개선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. AAS는 시속 200㎞ 이상의 고속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다. 아랫부분을 고무 재질로 만들어 고속 주행에서 외부 물체가 튀어 파손될 수 있는 위험을 낮춤과 동시에 결합 강건성을 확보했다.


현대차 · 기아 관계자는 "이 기술은 공력성능을 끌어올리기 어려운 스포츠유틸리티차량(SUV)과 같은 모델에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"며 "앞으로도 공기역학 성능 개선을 통해 전기차의 주행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"고 말했다




우수연 기자 yesim@asiae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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